전생치료 세미나

  • 메인화면  >  
  • 잠재의식 ·심리세미나  >  
  • 전생치료 세미나

전생이란?

실질적으로 전생의 진위논란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데, 전생이란 유사기억의 일종으로 개인의 생각이나 암시의 영향으로 의도된 데로 진행되는 상상의 결과물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다른 의견으로는 의도된 유사기억이라고는 치부하기 힘든 객관적으로 신빙성이 있는 역사적 사실을 전혀 경험할 수 없는 개인이 떠올리는 경우들이 많아 모든 사례들을 일괄적으로 유사기억으로 보기는 힘들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이 두 견해 모두는 각자의 관점을 지지하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어 어느 한쪽이 옳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전생을 유도자가 의도한대로 유도하고자 하면 실제로 그러한 장면들을 떠올리는 경우들도 있지만 한번도 정보를 접하지 못했던 다른 나라의 잊혀진 지명이나, 오래된 언어, 숨겨진 역사적 사실들을 떠올려 실제로 사실로 확인되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생의 진위논란은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았고 현재로선 그 판단은 각자에게 맡겨져 있습니다. 관련한 쟁점들은 아직도 어느 한쪽의 손을 들어주기에는 논란이 있으며 현재로써 판단은 각자에게 맡겨져야 할 부분이다.

전생치료란?

전생치료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의 근원을 찾아 무의식의 기억에 접근 하는 중, 그 원인이 본인의 과거에 경험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또 다른 삶(‘전생’이라고 부르기로 약속함)에서의 부정적 경험에서 기인하여 그 기억을 적절히 해소시켜 내담자의 심리문제를 해소 또는 경감시키는 심층심리상담 방법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상담적 상황에서의 전생의 개념은 먼저 전생이 존재한다 존재하지 않는다란 관점이 아닌,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있습니다.

전생치료는 의학적, 심리학적으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심리적,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는 내담자의 경우 이 현상과 연관된 전생의 기억을 무의식에서 찾아내어 적절히 해소하였을 때 그 현상이 사라지거나 감소되는 효과를 보는 경우에 가치를 발휘하게 됩니다. 실례를 들면, 무대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 있으면 식은 땀을 흘리고 앞이 하얗게 변하는 직장인이 있었습니다. 이 분의 경우 인지,행동치료, 스피치 훈련, 자신감 훈련 등 여러 치료를 받아도 무대불안이 지속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심층심리치료 중 이 분의 무의식에서 대인불안, 무대공포의 원인을 찾아 들어갔고 뜻밖에도 이 분이 떠올린 이미지는 중세 광장에서 사람들이 가득 지켜보는 가운데 교수형에 처해지는 자신의 모습이었습니다. 당시의 종교 교리에 어긋나는 발언을 했다가 종교재판에 회부되어 교수형에 처해지는 것이었습니다. 그 분은 그 장면에서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마치 실재같이 경험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풀이할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풀이가 있겠지만 전생치료적 입장에서의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내담자는 전생의 경험 속에서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극심한 공포심을 느꼈고 이러한 경험이 무의식 속에 각인되어 있다가 비슷한 상황(무대나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이 벌어지면 똑같거나 비슷한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을 전생의 기억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어렸을 때 종교박해가 가해지는 영화를 보고 너무 몰입한 나머지 자신이 마치 그러한 일을 겪은 것처럼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기억이 전생이다, 아니다가 아니라, 설사 인위적 기억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무의식 내에서 부정적으로 저장될 경우 심리적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무의식의 기억을 적절하게 해소시켰을 때 내담자의 증상이 호전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저희가 전생을 치료적 방법으로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우리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잘 익은 레몬을 즙을 내어 마시면 입안에 침이 가득 분비됩니다. 잠시 후, 또는 나중에 이들에게 눈을 감고 상상으로 레몬즙을 마시게 하면 뇌는 마치 실제로 우리가 레몬즙을 마시는 것과 같이 침을 분비시킵니다. 아마 지금 이글을 읽으신 분 중에 이미 입 속에 침이 고이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무의식의 세계에서는 기억이 사실이냐 아니냐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 기억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 기억인가가 중요할 뿐입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는 말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우리의 무의식은 실제적 정보와 가상적 정보에 동일한 유사한 감정적 반응을 일으키므로 이러한 정보나 기억을 적절히 다루어 줌으로써 실질적 혹은 심리적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생치료의 효용가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생치료에 관심있는 분


세미나일정
여러분들께
세미나 일정안내 희망 합니다.
개설희망 세미나
성함 이메일
휴대전화 - -        *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중 하나는 필수로 입력해 주세요.
요청사항
전화문의